문화화)으로 전환시킨 셈이다.
3. 신앙공동체
개인을 공동체로부터 분리시켜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을 형성한다는 것은 실로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그래서 신앙공동체가 필요하다. 웨스트호프에 의하면 신앙공동체는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선물인데, 그 특성을 신학적 이해가 아닌 사회
사회는 변화의 물결이 순식간에 일어나는 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의 주인으로 청소년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적응이 필요하다. 신앙의 진리를 적합하게 담아내는 변화하는 그릇을 만들어내는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
신앙공동체는 상호작용을 유지할 수 있는 소규모이어야 한다. 셋째, 신앙공동체는 세 세대(generations)의 사람들이 함께 존재하고 그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신앙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식(ritual), 경험(experience), 그리고 활동들(activities)을 기독교교육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터전으
기독교 종교교육이 “바람직한 종교적 이념에 기초한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일”이라면 종교교육은 신학보다 사회과학에 종속된 학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사회과학으로부터 그 근본 구조와 틀을 끌어올 때 종교교육이 올바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2. 신앙공동체 중심 교육이론(Faith C
기독교적 삶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함의 나타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양상은 전통, 인간, 그리고 사회라는 교육주제들을 포괄하는 활동이어야 한다. 즉 전통을 알도록 하며, 인간의 영적생활을 유지하며 촉진시키고, 세계 사회 속에서 행동할 수 있도록 동기를 주는 것이 이 활동들의 목적인 것이
신앙과 의미를 전달할 수 없다.)
2. 문화전달
넬슨은 린턴의 문화에 대한 정의 - ‘문화는 학습된 행동과 행동 결과의 합체로서 행동의 결과는 구성원에 의해 나눠지고 전달된다.’ - 에 기초하여 문화가 전달하는 내용을 세 가지 ① 세계관 ② 가치 ③ 자아 정체 로 보았다. 그러므로 문화는 사회의
사상들 전체를 꿰뚫고 있는 숨은 문제들이 있다. 그 하나는 인간관이다. 인간은 무엇으로 정의하는가, 인간은 하나의 개인적 존재인가, 혹은 공동적 존재인가라는 문제이다.
① 교육사에는 크게 두 조류가 있는데 그 하나는 교육의 전체주의이다. “사회” 혹은 “국가”를 인간 자아위에 그리고 선행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지니며 서구 교육의 기본 토대를 이루었다.
1. 그리스의 교육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은 그리스 사회의 공통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각각 고유의 문화를 형성했으며, 호머(Homeros)의 서사시를 통해 비추어본 고대 그리스의 교육적 사상은 ‘전사(warrier)’이면서
신앙을 오늘날 한 편에서는 단순한 점과 예언으로 치부해 터무니없는 미신으로 여기고, 경제적으로 낙후되거나 정신수준이 단순한 사람들의 신앙이라고 쉽게 단정해 버리기도 한다. 근대과학 사회 이전에는 그래도 그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과 가치를 가늠해주는 과학이라면 과학이라 할 수 있었던 점